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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900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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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문

ISO 9000은 ISO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
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입니다.
이 규격의 목적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조직의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자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 이 규격은 1987년 제정되어, 현재 2000년도 규격 인증이 시행되고 있으며
세계적으로 수십만 조직이 인증을 취득,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.

이 규격의 적용 분야는 제조, 건설, 서비스뿐만 아니라, 학교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공공 서비스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모든 규모의 조직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 인증 취득 방법은 조직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후 제 3자(인증기관)로부터 객관적인 심사를 거쳐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.
ISO 9000 FAMILY 구성
ISO9000은 FAMILY로 구성되어 있으며, FAMILY규격들에 대한 정보는 ISO9001:2000 본문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. FAMILY 규격 중 핵심 규격은 다음과 같은 규격들이며 이중 ISO 9001:2000 이 직접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
이며 인증 규격입니다.
  • ISO 9000:2000 품질경영시스템 기본사항 및 용어 정의
  • ISO 9001:2000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
  • ISO 9004:2000 품질경영시스템 성과개선 지침
ISO 9000 효과
  • ISO 9000의 효과적인 접근은 다음과 같은 경영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•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하여 부적합을 예방합니다.
  • 존재하는 부적합은 정확한 검출과 근본 원인에 대한 제거로 고객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지속적인 경영시스템 최적화를 추구하여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제거하여 경영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제품 및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확보로 고객 만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.
  • 조직원 들의 업무 수행범위 확장과 능력 향상에 기여합니다.
  • 국제적인 모델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라는 자긍심과 강한 동기 부여 제공합니다.
ISO 9000 프로세스 접근방식의 품질경영시스템
현재 적용되고 있는 ISO 9000:2000은 프로세스 접근 방식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및 이행에 Focus를 맞추고 있다. 조직의 경영시스템은 수많은 프로세스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고, 프로세스 마다 결과의 출력이 의도된 결과를
달성한다면, 고객에게 제공되는 최종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이론적 배경에 입각한 경영시스템 모델이다.
ISO9000
ISO 9000 품질경영 8대 원칙
ISO 9001:2000 규격은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운영하기 위해서 요구되는
품질경영의 8원칙(Quality Management Principles)을 도입하였습니다.
  • 1. Customer focus - 고객에게 초점을 맞춘 조직
  • 2. Leadership - 리더쉽
  • 3. Involvement of people - 전원 참여
  • 4. Process approach - 프로세스 접근방법
  • 5. System approach to management -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
  • 6. Continual improvement - 지속적 개선
  • 7. Factual approach to decision making - 의사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
  • 8. Mutually beneficial supplier relationship - 상호 이익이 되는 공급자 관계
ISO 9001·2000의 요건
  • 4. 품질경영시스템 [Quality management system]
  • 4.1 일반 요구사항 [General requirements]
  • 4.2 문서화 요구사항 [Documentation requirements]
  • 5. 경영책임 [Management responsibility]
  • 5.1 경영 의지 [Management commitment]
  • 5.2 고객 중심 [Customer focus]
  • 5.3 품질방침 [Quality policy]
  • 5.4 기획 [Planning]
  • 5.5 책임, 권한 및 의사소통 [Responsibility, authority and communication]
  • 5.6 경영 검토 [Management review]
  • 6. 자원관리 [Resource management]
  • 6.1 자원 확보 [Provisions of resources]
  • 6.2 인적자원 [Human resources]
  • 6.3 기반구조 [Infrastructure]
  • 6.4 업무환경 [Work environment]
  • 7. 제품 실현 [Product realization]
  • 7.1 제품실현 기획 [Planning of product realization]
  • 7.2 고객 관련 프로세스 [Customer-related processes]
  • 7.3 설계 및 개발 [Design and development]
  • 7.4 구매 [Purchasing]
  • 7.5 생산 및 서비스 운영 [Production and service operations]
  • 7.6 모니터링장치 및 측정장치의 관리 [Control of monitoring and measuring devices]
  • 8. 측정·분석 및 개선 [Measurement, analysis and improvement]
  • 8.1 일반사항 [General]
  • 8.2 모니터링 및 측정 [Monitoring and measurement]
  • 8.3 부적합제품의 관리 [Control of nonconforming product]
  • 8.4 데이터의 분석 [Analysis of data]
  • 8.5 개선 [Improvement]